새소식

편집프로그램/프리미어프로

배경음악과 영상/사진 싱크 쉽게 맞추기

  • -
아래 글은 재단법인 이찬 경북직업전문학교(kb.co.kr / 054-272-2828) 국비지원교육 'YouTube 영상제작 과정/기업온라인마케팅향상과정'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 내용은 수정/보완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아래 글은 제가 담당하고 있는 국비지원훈련 'Youtube 영상제작' 과정의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작하며, 

 

영상 편집 과정에서 필수로 들어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배경음악이죠. 배경음악을 넣은 후 영상이나 사진의 화면 전환 시점을 배경음악의 박자감에 따라 싱크를 맞춰 준다면 영상을 볼 때 좀 더 편안하고 즐겁게 볼 수 있게 됩니다. 

 

원시적인 방법은 음악을 들으면서 영상이나 사진의 전환시점을 찾아서 배치하고 다시 들어가면서 배치하는 방식이지만 음악을 미리 들으면서 박자에 맞춰 표시를 미리 해 둔다면 좀 더 빠르고 편하게 싱크를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방법은 사진이나 영상 소스를 이용하는 모든 방법에 적용 가능 하지만 영상은 각 컷 별로 개별로 촬영한 영상 클립이 배치되어 있어야 효율적입니다. 

 

 


 

 

사진 기본 재생시간 변경

 

프리미어에서 사진 한장을 타임라인에 올리면 기본 5초의 시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음악에 맞추다 보면 5초 이상을 사용하기도 하므로 기본 시간을 더 늘린 후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Edit 메뉴 - Preferences - General  선택

 

 

아래와 같이 Preferences 창이 뜨면 General  항목에서 Still Image Default Duration 값을 수정해 주세요. 

 

1초 = 30 frame 이므로 10초 = 300 frame입니다. 더 길게 잡아줘도 됩니다. 

 

 

 

 

 

배경음악 마커 표시

 

사진이나 영상소스를 이용한 영상제작에 모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음악파일 import

 

① 배경음악을 프리미어의 프로젝트에 추가한 후 음악 소스만 타임라인에 올립니다.

② 작업하기 쉽도록 오디오 트랙을 넓히고 타임라인도 충분히 확대합니다. 

 

 

 

 

음악 들으며 마커(Maker) 찍기

 

우리가 사용할 기능은 바로 타임라인 좌측 위쪽에 있는 Marker 라는 버튼입니다. 단축키가 M 이므로 음악 들으면서 박자에 맞춰 M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가장 처음에 마커 하나 찍고 시작합니다. CS6의 특성인지 모르겠지만 맨 처음에 안 찍어주면 사진이나 영상 클립이 첫 번째 마커 뒤쪽으로 붙어서 앞에 공백이 생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제 음악을 들으면서 적당한 지점이 되면 M 키를 눌러보세요. (영문 입력 상태 확인) 아래와 같이 마커가 표시됩니다. 

 

 

 

마커 삭제

 

잘못 찍은 마커를 지우거나 전체 마커를 지워야 할 경우도 있겠죠. 

 

마커가 표시된 부분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후 옵션메뉴에서 Clear Current Marker(현재 마커 지우기) 또는 Clear All Makers(전체 마커 지우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커 이동

 

아무래도 음악을 실시간으로 들으면서 마커를 찍다보면 늦게 찍거나 빨리 찍는 경우도 있을 거예요. 이럴 경우 마커를 클릭해서 옮겨주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여러 장의 사진 소스를 싱크에 맞춰 올리기

 

사진이 든 폴더를 프로젝트 패널 하단에 있는 Automate to Sequence로 올립니다. 

 

 

 

설정값을 아래와 같이 한 후 [ OK ] 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마커를 기준으로 사진의 길이가 자동으로 조절되면서 이어지는 부분이 마커 표시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러 개의 영상 소스를 싱크에 맞춰 올리기

 

오디오가 포함되어 있는 영상 소스를 바로 올리면 배경음악을 지워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배경음악이 있는 오디오트랙을 먼저 잠가야 됩니다. 

 

그다음 영상 소스 폴더Automate to Sequence에 올리면 마커에 맞춰 영상 길이가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만약, 마커 표시 부분보다 영상이 짧을 경우 수작업으로 영상길이를 맞추거나 그 부분은 다른 영상으로 대체해 주어야 됩니다. 

 

 

 

 

 

하나의 영상소스를 컷 편집 후 싱크에 맞추기

 

여러 개의 짧은 컷이 아닌 한 번에 길게 촬영하여 컷 편집한 영상은 조금 다른 방법으로 싱크에 맞춰 올려야 됩니다. 

 

① 시퀀스를 하나 더 만들기

② 새로 만든 시퀀스에서 컨 편집

③ 프로젝트 패널에 폴더 하나 만들고 열기

④ 컷 편집된 타임라인에서 영상 클립을 클릭해서 새로 만든 폴더로 드래그하여 넣기

⑤ 배경음악 시퀀스 선택

⑥ 컷 편집해서 넣은 폴더를 Automate to Sequence에 올리기

 

 

 

새로 만든 시퀀스에서 컷 편집하기

 

 

 

컷 편집된 영상클립 폴더에 등록

 

프로젝트 패널에 새로 만든 폴더를 열고 컷 편집된 영상 클립을 한 개씩 폴더로 끌어서 놓으면 폴더에 등록됩니다.  한꺼번에는 안되더군요. 

 

 

 

컷 편집 영상 싱크에 맞춰 올리기

 

배경음악이 있는 시퀀스를 선택한 후 컷 편집된 영상 클립을 등록해 놓은 폴더를 Automate to Sequence에 올리면 됩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빈 공간이 발생하는군요. 마커의 길이와 영상 클립의 길이가 달라서 발생하는 현상이며 수작업으로 수정해 주어야 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마커 기능을 이용해서 배경음악과의 싱크를 쉽게 맞추는 방법을 알려 드렸는데요, 추가적으로 적당한 화면 전환 기법만 적용하면 되겠죠. 

 

이 방법을 사용한다고 해도 조금은 보완을 해 주어야 정확한 싱크를 맞출 수 있으니 눈은 영상 보고, 귀는 음악을 들으며 싱크를 잘 맞춰서 보기 편안한 영상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위 광고는 쿠팡 파트너스로 활동하면서 올리는 것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Contents

게시물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