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 편집하기
실제 편집하는 과정을 요약하여 그대로 옮겨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교재 6번 과정 참조)
1) 프리미어 프로 실행
교육용 PC의 바탕화면에는 프리미어 프로의 아이콘을 꺼내 놓았으므로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프리미어 프로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꺼내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프리미어 프로 아이콘 바탕화면에 꺼내기
2) 새 프로젝트 설정
새로운 영상을 만들기 위해 New Project 를 선택하세요.
새 프로젝트의 작업 폴더를 지정하기 위해 [Browse] 버튼을 누르세요.
폴더 창이 열리면,
① 바탕 화면 클릭
② 프리미어 폴더 더블 클릭 (영상작업 주(Main) 폴더)
③ 새로 만든 작업 폴더 클릭
④ [ 폴더 선택 ] 버튼 클릭
⑤ 프로젝트 이름 입력(프로젝트 시작날짜_영상의 제목)
⑥ [ OK ] 버튼 클릭
3) 시퀀스 설정
시퀀스는 영상의 규격입니다. 미리 만들어 놓은 FHD 1080p 29.97을 선택합니다. 만약, 세로로 촬영하였으면 세로 영상 시퀀스를 선택하세요.
시퀀스 만드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 프리미어 프로 CS6 시퀀스 사용자 설정
• 프리미어 프로 CS6 세로영상 만들기 - 시퀀스 설정
4) 소스 가져오기(import)
영상을 편집하기 위해서 필요한 파일을 프리미어로 갖고 오는 과정입니다.
① File 메뉴 클릭
② import 메뉴 선택
단축키 Ctrl+i 키를 누르면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③ 키보드의 CTRL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import 할 파일들 클릭 (다중 선택)
④ [ 열기 ] 버튼 클릭
CTRL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파일들을 선택하면 다중 선택을 할 수 있으며 CTRL 키를 계속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이미 선택되어 있는 파일을 다시 클릭하면 선택이 해제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프로젝트 패널에 영상 소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렇게 소스를 추가하면 추가된 소스는 프로젝트 패널 안에서 모두 선택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아무거나 하나 클릭해서 선택된 것을 해제해 주어야 합니다. 선택된 것을 해제하지 않고 타임라인에 바로 올리면 전체 소스가 한꺼번에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한꺼번에 올려도 됩니다만 처음에는 하나씩 올려가면서 진행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5) 소스를 타임라인에 올리기
프로젝트 패널에 등록되어 있는 소스를 타임라인에 올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프로젝트 패널에서 드래그 앤 드롭(끌어서 놓기) 방식으로 타임라인에 바로 올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편집하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소스를 하나씩 올려서 편집하기도 하고 한꺼번에 모든 소스를 올려서 편집하기도 합니다만, 본 과정에서는 두 개의 영상 소스를 한꺼번에 올린 후 불필요한 부분만 잘라서 버리고 이어 붙이는 가장 기본적인 컷 편집을 진행할 것입니다.
(1) 첫 번째 영상소스 올리기
프로젝트 패널의 첫 번째 영상 소스를 끌고 가서 타임라인 앞 쪽에 딱 붙여서 올립니다. (자석 기능으로 인해 근처에 가면 딱딱 붙음)
(2) 두 번째 영상소스 올리기
두 번째 영상소스를 첫 번째 영상소스 뒤에 이어 붙이기 위해서는 재생헤드를 첫 번째 영상소스의 맨 뒤로 이동한 후 진행합니다.
① 재생헤드를 클릭한 후 키보드의 END 키를 누르면 재생헤드가 맨 뒤로 이동합니다.
② 프로젝트 패널의 두 번째 영상소스를 끌고 가서 첫 번째 영상 뒤에 이어 붙입니다.
(3) 타인라인 전체 확인
타임라인의 크기를 80%로 맞춰서 타임라인에 소스가 제대로 올라갔는지 확인해 보세요.
① 타임라인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타임라인 주위에 주황색 테두리 생김)
② 키보드의 [ ₩ ] 키를 눌러서 타임라인의 크기(폭)를 80%로 맞춥니다.
6) 기본 컷 편집
(1) 컷 편집 순서
① 불필요한 부분 먼저 지우기 | • 처음과 끝의 흔들린 부분 삭제 • 중간에 흔들리거나 가려진 부분 삭제 • 관련 없는 부분 삭제 • 기타 불필요한 부분 삭제 |
② 자연스러운 장면전환 처리 | • 영상을 처음부터 재생해서 보면서 장면이 전환되는 부분이나 흘러가는 부분에서 부자연스러운 부분 또는 지루한 부분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자르고 이어 붙이는 과정 반복 |
본 과정에서는 ① 번 부분만 진행하므로 ② 번 부분은 본인의 영상을 보면서 직접 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타임라인 확대
컷 편집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타임라인을 충분히 확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타임라인을 클릭한 후 HOME 키를 눌러 재생헤드를 타임라인의 맨 앞으로 이동시킵니다.
② 키보드 상단의 [ + ] 키를 세 번 정도 눌러서 타임라인을 충분히 확대해 줍니다.
(3) 삭제할 부분 찾아서 자르기
재생해 보면서 삭제할 부분을 찾은 후 삭제 구간의 시작 부분과 끝 부분을 자릅니다.
① 재생하면서 삭제할 구간의 시작 부분 찾기
② 자르기 도구 선택
③ 타임라인에서 영상 소스와 적색선(타임인디게이터)이 겹친 부분을 클릭하며 자르기
④ 자르기 도구를 사용한 후에는 사고 예방을 위해 선택도구로 변경해 둡니다.
⑤ 재생하면서 삭제할 구간의 끝 부분을 찾습니다.
⑥ 자르기 도구 선택
⑦ 타임라인에서 영상 소스와 적색선(타임 인디게이터)이 겹친 부분을 클릭하며 자르기
(4) 자른 부분 삭제하기
삭제 구간의 시작 부분과 끝 부분 사이의 클립을 선택하여 삭제합니다.
① 선택도구로 변경
② 삭제할 클립을 클릭하여 선택 (두 개 이상일 경우 CTRL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클릭)
③ 선택한 클립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Ripple Delete] 선택 (단축키 - Win: Shift + Delete / Mac: Option+Delete)
(5) 컷 편집 반복
위와 같은 방법으로 우선 촬영된 영상에서 흔들리거나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찾아서 삭제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다음, 장면과 장면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자르고 이어 붙이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타임라인의 확대/축소/이동 등의 기본적인 제어를 많이 하게 되며, 자연스러운 장면 전환을 위해 고민하는 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6) 자르기 완료 후 타임라인 80%로 맞춰 확인
컷 편집이 끝난 후 [ ₩ ] 키를 눌러서 타임라인의 크기를 80%로 맞춘 후 전체 상태를 확인합니다.
7) 장면전환 효과 넣기
장면 전환이란, 두 개의 장면이 바뀌게 하는 것으로, 앞서 진행한 컷 편집으로 이어 붙였던 부분이 바로 장면 전환에 해당합니다.
컷 편집에 의한 장면 전환 기법은 두 개의 장면이 자연스럽게 즉시 전환되는 기법이며 가장 기본적이고 많이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법은 크로스 디졸브(Cross Dissolve)라는 효과로, 두 개의 장면이 서로 오버랩으로 교차하면서 전환되는 기법입니다.
(1) 장면전환 효과 적용 방법
Effect 패널의 Video Transition 항목이 모두 장면 전환 효과이며 그중, 대표적인 Cross Dissolve 를 예시로 적용해 보겠습니다.
타임라인을 충분히 확대해 놓으면 적용하기 편리합니다.
① Effect 패널 클릭
② Video Transitions 항목 앞의 ▶ 버튼 클릭하여 열기(더블 클릭해도 됨)
③ Dissolve 항목 앞의 ▶ 버튼 클릭하여 열기(더블 클릭해도 됨)
④ Cross Dissolve 효과를 클릭 후 끌고 가서 타임라인의 영상 클립 사이(이음새)에 놓기
(2) 적용 결과
아래 화면과 같이 Cross Dissolve 효과가 적용된 구간에 재생헤드를 옮겨 보면 프로그램 모니터상에 두 개의 영상이 겹쳐 보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디졸브 효과가 잘 어울리는 영상이 있고 그냥 컷 편집에 의해 바로 다음 장면으로 넘기는 것이 잘 어울리는 영상이 있습니다. 효과 남용은 오히려 영상의 흐름을 끊어 버리고 집중도가 떨어지는 악 효과를 내므로 적절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8) 제목 넣기
제목은 영상이 시작하기 전에 넣기도 하지만 영상이 시작된 후 2~3초 후에 나오게도 합니다. 형식은 정해지지 않았으므로 취향대로 하면 되지만 본 과정에서는 영상이 시작된 후 2~3초 후에 나오도록 만들겠습니다.
(1) 재생헤드 이동
먼저, 제목이 나오는 시작 부분으로 재생헤드를 옮깁니다. 이유는, 글자를 입력할 때 제목이 나와야 할 부분의 영상이 타이틀러의 배경으로 나오게 해 놓으면 글자의 속성(글꼴/크기/색상 등)을 정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방법
타임라인의 시간 표시 부분(시;분;초;프레임)을 클릭하여 3초 0 프레임을 뜻하는 '0300'을 입력하면 재생헤드가 정확하게 3초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숫자 입력 후 엔터 키 눌러주세요)
(2) 타이틀러에서 제목 만들기 (단축키 CTRL+T)
① File 메뉴 클릭
② New 메뉴 클릭
③ Title 메뉴 클릭
④ 타이틀 이름 적기: 제목
⑤ [ OK ] 버튼 클릭
⑥ 박스와 글자를 이용한 제목 만들기
⑦ [ X ] 버튼을 눌러 타이틀러 닫기
타이틀러의 폰트 목록과 스타일 부분에 한글이 표시되도록 설정하려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⑧ 프로젝트 패널에 등록되어 있는 제목을 타임라인의 재생헤드가 있는 위치에 올리기 (비디오 2 트랙)
제목의 길이(재생시간)를 더 늘리고 싶으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9) 자막 넣기
제목 만들기와 방식은 같습니다.
먼저, 영상을 보다가 자막이 나올 위치에서 멈추고 타이틀러로 자막을 만든 다음, 재생헤드가 있는 곳에 맞춰서 타임라인에 올리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1) 첫 번째 자막 만들기
① 자막이 나올 위치로 재생헤드 이동 (재생해서 보면서 자막이 나올 곳에서 멈추면 됨)
② 사각형 도구 선택
③ 작업영역 하단에 자막이 들어갈 정도의 적당한 박스 만들기
④ Color: 블랙 / Opacity: 60% 설정
⑤ [ T ] 도구 선택
⑥ 한글 글꼴 스타일 선택
⑦ 작업 영역 클릭하여 자막 입력 (크기와 색상 등은 일단 글자 입력해 놓은 다음 변경)
⑧ 선택도구로 변경
⑨ Font Style: Bold / Font Size: 60 으로 수정
⑩ 글자 정렬부분 가운데 정렬 선택
⑪ 글자가 박스 위에 정확하게 올라가도록 위치 조정 (글자 클릭해서 이동)
⑫ 가운데 정렬 클릭
⑬ [ X ] 버튼 눌러 타이틀러 닫기
⑭ 프로젝트 패널에 저장되어 있는 자막을 타임라인의 재생헤드 위치에 맞춰 올리기 (비디오 2트랙)
자막 수정은 프로젝트 패널 또는 타임라인에 올려놓은 자막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2) 첫 번째 자막 복사하여 두 번째 이후 자막 만들기
자막은 같은 위치에서 고정적으로 나오게 되며 글꼴과 크기, 색상 등도 항상 같이 사용하므로 첫 번째 만든 자막을 복사해서 내용만 수정한 후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① 다음 자막이 나올 곳으로 재생헤드 이동
② 타임라인에 올려놓은 첫 번째 자막을 더블 클릭
③ 타이틀러 작업영역의 왼쪽 위에 [ T ] 버튼을 누르면 현재 자막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새 자막을 만들어 줍니다.
④ Name: 새 자막 이름 '자막02' 입력
⑤ [ OK ] 버튼 클릭
⑥ [ T ] 도구 선택
⑦ 기존 글자 클릭해서 내용 수정
⑧ [ X ] 버튼 클릭해서 타이틀러 닫기
⑨ 프로젝트 패널 안에 등록되어 있는 두 번째 자막을 타인라인의 재생헤드에 맞춰 올리기
제목의 길이(재생시간)를 더 늘리고 싶으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3) 세 번째 이후 자막 입력에 대해서
두 번째 자막 입력하는 방법을 반복하여 세 번째 이후 자막을 만들어가면 됩니다.
10) 배경음악 넣기
배경음악 구할 수 있는 곳은 블로그 상단 메뉴에서 '무료소스링크' 를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 게시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음악 가져와서 타임라인에 올리기
① File 메뉴 - import 메뉴(단축키 Ctrl+i)
② 음악파일 선택 후 [ 열기 ] 버튼 클릭
③ 프로젝트 패널에 등록된 오디오 파일을 끌고 가서 Audio 2 트랙에 올리기
Audio 1 트랙의 현장음을 삭제하려면 AL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Audio 1 부분을 클릭 후 DEL(Delete) 키를 누르거나 Audio 1 트랙 앞의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하여 없애면 무음처리됩니다.
(2) 전체 확인 후 배경음악 추가
타임라인의 크기를 80%로 맞춰서 영상과 음악의 길이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음악 길이가 영상 길이보다 짧으면 같은 음악을 한번 더 사용하거나 다른 음악을 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음악 길이 맞추기
음악을 더 추가하다 보면 영상보다 길이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음악 뒷부분을 자르고 끝 음을 페이드아웃 처리하면 됩니다.
① 자르기 도구 선택
② 영상 길이에 맞춰 음악 자르기
③ 자른 뒷부분 삭제 (선택도구로 바꾼 후 클릭하세요)
④ Effects 패널 클릭
⑤ Audio Transitions 열기
⑥ Crossfade 열기
⑦ Constant Power 효과를 배경음악 끝 부분에 적용
⑧ 배경음악 끝 부분에 적용되어 있는 Constant Power 클릭 (타임라인을 충분히 확대 후)
⑨ Effect Controls 패널 클릭
⑩ Duration 값의 01을 05로 수정(1초를 5초로 늘림)
배경 음악의 끝 음 페이드아웃 적정 시간은 3~5초가 알맞은 듯합니다만 직접 들어보면서 적정 시간을 찾아보세요.
11) 전체 확인 및 다듬기
이제 최종단계입니다.
타임라인을 80%로 맞춘 다음 타임라인의 구성을 보면서 전체 작업내용을 다시 한번 검토하고 미리보기 재생을 하면서 오타와 장면 전환에서 어색한 부분이 있는지도 찾아보세요.
타임라인의 폭을 80%로 맞추는 키는 [ ₩ ] 입니다.
12) 동영상 파일로 내보내기(인코딩)
(1) 작업영역바(워크 에리어 바) 맞추기
① 타임라인의 크기를 80% 로 맞춥니다. (타임라인 선택 후 [ ₩ ] 키 누름)
② 작업 영역 바(워크 에리어 바)를 더블 클릭합니다.
(2) Export Setting (단축키 Ctrl+M)
① 타임라인 클릭하여 선택 (오렌지색 테두리 확인)
② File 메뉴 클릭
③ Export 메뉴 클릭
④ Media 메뉴 클릭
⑤ Format: H.264 선택
⑥ Preset: FHD 1080p 29.97 선택
⑦ Output Name: 동영상 파일 저장 폴더 선택 후 동영상제목 입력
프리셋 설정 방법은 아래 글 참조
(3) 인코딩 중
마치며,
이상으로, 기초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영상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요약하여 정리해 드렸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이 더 있습니다만 한꺼번에 모든 내용을 다 전달해 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바라며, 앞으로 고급과정을 거치면서 더 많은 편집 기술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상제작 전체과정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스마트폰의 영상 파일을 PC로 옮기기 (0) | 2022.02.20 |
---|---|
02.촬영 (0) | 2022.02.20 |
01.기획 (0) | 2022.02.20 |
00.시작 (0) | 2022.02.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