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편집프로그램/프리미어프로

Cut 편집 기본 기능/도구/단축키

  • -
아래 글은 재단법인 이찬 경북직업전문학교(kb.co.kr / 054-272-2828) 국비지원교육 'YouTube 영상제작 과정/기업온라인마케팅향상과정'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 내용은 수정/보완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아래 글은 제가 담당하고 있는 포항 경북직업전문학교(kb.co.kr / 054-272-2828) 국비지원교육 'YouTube 영상제작 과정(프리미어 프로 활용)'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 내용은 수정/보완될 수 있습니다.

 

 

 

 인간이 뇌의 10%만 사용해서도 문명을 이루고 잘 살아가는 것처럼,
프리미어 역시 10% 정도의 기본 기능만 잘 활용해도 충분히 원하는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시작하며,

 

이제 어느 정도 프리미어와 친해졌으니 조금 더 진지한 프리미어의 모습을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컷 편집에 사용되는 기능과 함께 도구 및 단축키에 대한 내용입니다. 

 

앞으로는 지금까지 해 왔던 체험 형식이 아닌, 외워야 할 부분도 많고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내용까지 다루게 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고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따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전 글

 


 

 

1. 단축키 사용 시 주의사항

 

 

단일 단축키 사용은 영문입력 상태에서!

 

 

컷 편집을 비롯해서 프리미어의 전반적인 영상 편집 작업 과정에서 사용하는 V, A, C, H, Z 등의 단일 단축키영문입력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언어입력기가 '한글' 입력 상태로 되어 있을 경우 프리미어의 단일 단축키인식되지 않으니 당황하지 마시고 [한/영키]를 눌러 영문 입력 상태로 바꾼 후 다시 사용하면 됩니다. 

 

단, 기능키(Shift, Ctrl, Alt) 키 혼합하여 사용하는 단축키는 한/영 상관없이 정상인식 됩니다. 

 

 

 

나중에 자막 입력 작업 많이 할 때 은근히 귀찮은 부분입니다.

 

 

 

2. 재생 및 프레임 이동키

 

 

2.1 재생/정지

 

 

컷 편집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자 단축키가 바로 타임라인에서 사용하는 재생 단축키입니다. 

 

SPACE BAR : 재생/정지 버튼이며 정상적인 속도로 순방향 재생만 됩니다. 

J K L 키 : 재생 제어는 키 순서대로 뒤로/정지/앞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재생 중 각 재생키를 또 누르면 가속됩니다. (3배속까지)
K 를 누른 상태에서 재생 키를 누르면 한 프레임씩 이동합니다. (좌/우 커서 키 사용이 더 편리함)

재생 시작 위치는 항상 재생 헤드가 있는 곳 이므로 재생하고자 하는 시작 부분에 재생 헤드를 위치시켜 주어야 됩니다. 

 

 

 

2.2 한 프레임씩 이동

 

 

미세한 구분 및 확인을 위해 한 프레임씩 이동해야 할 때 사용하며 항상 사용하게 됩니다. 

 

마우스로 재생헤드를 움직이는 동작과 병행하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3 재생헤드를 잡고 휙휙 이동

 

커팅할 지점을 빠르게 찾기 위해 마우스로 잡고 Program 창의 영상을 보면서 마우스를 앞뒤로 움직이면서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편집 과정에서 가장 잘 활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재생 헤드와 연결된 적색선 명칭 : 인디게이터(indicator)

 

 

 

3. 타임라인 확대/축소 기능/단축키

 

 

장면 전환 체험과정에서 잠시 언급은 되었지만 세부적으로 다시 설명합니다.

 

본 기능은 재생 기능과 함께 편집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과 단축키 이므로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할 부분입니다. 

 

 

 

3.1 기본적인 확대/축소 방법

 

타임라인 하단에 있는 Timeline Area Bar(타임라인 영역 바)끝 부분을 잡고 드래그 하면 확대/축소가 됩니다. 

 

타임라인 영역 바의 가운데를 잡고 움직이면 타임라인의 앞/뒤이동할 수 있습니다. 

 

 

 

3.2 Zoom Tool 을 이용하는 방법

 

이 방법은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알고 있으면 도움됩니다. 

 

 

 

3.3 단축키를 이용한 확대/축소 방법

 

  • 확대 : + 키 
  • 축소 : - 키 
  • 80% : \ 키 (편집된 Sequence 전체를 한 번에 볼 수 있어서 자주 사용됨)

 

숫자 키패드의 + 키와  - 키는 다른 키입니다. 

가끔 다른 프로그램의 간섭으로 인해 작동 안 할 수 있습니다. 원초적인 방법인, 모든 프로그램 종료 후 프리미어를 다시 실행하면 해결됩니다. 

 

 

3.4 마우스 휠을 이용한 확대/축소 방법

 

타임라인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고 ALT 키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돌리면 됩니다.

 

편집 과정 자체가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환경이다 보니 실무에서 의외로 많이 활용되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마우스를 바꾸는 실무자가 있을 정도입니다. 

 

 

 

 

4. 트랙 높이 변경 (확대/축소)

 

 

Video나 Audio를 편집하다 보면 트랙을 세로로 더 늘리거나 줄여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영상 효과의 컨트롤 또는 오디오의 파형을 보면서 싱크를 맞추거나 커팅할 부분을 찾고 볼륨을 조절하는 등의 세부적인 컨트롤 작업을 하기 위해서 타임라인 자체의 확대와 함께 해당 트랙을 세로로 확대해서 자세하게 보면서 작업합니다. 

 

 

기본 비디오트랙 크기 (세로)

 

 

 

확대한 비디오/오디오 트랙

 

 

 

방법 : 트랙 사이의 경계선을 잡고 위/아래로 움직이면 됨

 

 

 

 

5. Cut 편집 도구 및 단축키

 

편집할 때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컷 편집입니다. 영상편집에서 가장 기본인 컷 편집을 좀 더 빨리 하기 위해서 각 기능별 단축키 활용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엄청 많은 기능이 있지만 우리에게 필요하면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5.1 Razor Tool (C) (면도칼)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커팅할 경우 모든 트랙의 소스가 잘립니다. 

 

 

Razor Tool 단축키 : C

마우스로 선택할 필요 없이 빠르고 편리한 방법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커팅할 경우 모든 트랙의 소스가 잘립니다. 

 

 

 

5.2 Razor Tool 도구 없이 자르기 : Ctrl + K

 

Audio 소스까지 잘리는 현상으로 인해 초기 컷 편집에서 빠르게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낼 때 사용하지만 용도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면 됩니다. 

 

 

 

 

5.3 Ripple Edit Tool (B) 

 

이 도구는 커팅한 부분을 사용할 필요 없이 바로 버리거나 지워진 부분을 다시 늘려 살리는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인데요, 영상 클립 앞 또는 뒷부분을 클릭한 후 안쪽으로 드래그하면 드래그 한 만큼 커팅되어 지워져 버립니다. 

 

반대로 밖으로 이동하면 이동한만큼의 빈 공간을 원래 내용으로 채워줍니다. 

 

 

 

 

 

5.4 Rolling Edit Tool (N) 

 

Sequence 전체 시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클립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도구로서, 잘린 부분을 이동시키면 앞/뒤 클립이 같이 움직이면서 빈 공간이 생기지 않고 채워집니다. 

 

단, 하나의 소스를 커팅하여 만든 클립 안에서만 작용하며 다른 소스의 클립이 붙어 있을 경우 작용하지 않습니다. 

 

음악 싱크 맞출 때 활용하면 유용한 도구입니다. 

 

 

 

 

 

5.5 컷 된 클립 지우고 빈 공간 채우기

 

컷 편집에서 활용할 수 있는 컷 된 클립을 지우고 그 빈 공간을 채우는 여러 가지 방법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만 개인적으로 4번째 방법이 간편하고 빠르 더군요. 

 

 

방법.1삭제할 영상 클립 선택 후 Del 눌러 삭제.

            뒷부분 영상 클립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앞 공간으로 옮기기

 

방법.2 : 삭제할 영상 클립 선택 후 Del 눌러 삭제.

           빈 공간 클릭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Ripple Delete 선택

 

방법.3 : 삭제할 영상 클립 선택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Ripple Delete 선택

 

방법.4 : 삭제할 영상 클립 선택

           Shift + Del 키 누름

 

 

 

 

 

6. Video, Audio 트랙 추가 삭제

 

 

프리미어를 처음 실행하면 비디오/오디오 트랙기본 3개가 만들어집니다.  이 트랙은 당연히 필요한 만큼 추가/삭제가 되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트랙 이름이 있는 부분의 위/아래 빈 공간(주황색 표시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나옵니다. 

 

비디오 트랙 부분에서는 비디오 트랙의 추가/삭제를 할 수 있으며,

오디오 트랙 부분에서는 오디오 트랙의 추가/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트랙 이름 변경

 

위아래 빈 공간이 아닌 왼쪽의 빈 공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며 트랙의 이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트랙 이름 변경 후 모습

 

 

 

 

7. Video / Audio 트랙 차지 비율 변경

 

 

아무래도 편집하다 보면 Video 트랙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타임라인에서 사용하지 않는 Audio 트랙이 차지하고 있는 공간이 좀 아깝고 불편하게 느껴 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타임라인에서의 Audio 트랙의 공간비율과 수량을 조절하면 됩니다. 

 

 

수량조절 : 사용하지 않는 빈 트랙 삭제

All Empty Tracks : 비어 있는 모든 트랙을 지움 (다 지워도 1번 트랙과 마스터 트랙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Audio 1 : 1번 트랙을 지움

Audio 2 : 2번 트랙을 지움

Audio 3 : 2번 트랙을 지움

 

트랙은 자유롭게 추가/삭제가 가능합니다. 

 

 

 

공간비율 조절

 

Video / Audio 트랙 사이의 경계선을 마우스로 잡고 위아래로 움직이면 됩니다. 

왼쪽 트랙 이름이 있는 공간에서만 되니 주의하세요. 

 

 

 

아래와 같이 비율이 조정되어 비디오 트랙을 한 번에 더 많이 보며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듀얼 모니터 시스템을 구성하여 두 번째 모니터에는 타임라인만 가득 차게 해서 작업하기도 합니다.  영상작업용으로 듀얼 모니터 시스템을 추천합니다. (궁금하신 분은 저에게 따로 문의해 주세요)

 


 

 

마치며, 

 

이상으로, 컷 편집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해야 할 기능의 도구와 단축키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사실, 이번 시간에 간단한 컷 편집 연습까지 해 보려고 했지만 막상 내용을 만들어 가다 보니 설명해야 할 분량이 제법 많아져서 다음 시간으로 미루었습니다. 

 

그럼에도 더 많은 내용을 다루지 못하여 죄송하고요, 부족한 부분은 앞으로의 강의를 진행하면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실무를 진행하면서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르고 확실하며 오래갑니다. 

 

 

 

다음 시간부터 컷 편집에 관련된 기능을 숙달 시키고 단축키도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샘플 영상을 이용한 컷 편집 연습을 할 것입니다. 

 

 

가능하면 본인이 사용할 영상을 직접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꼭 잘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내용이든 상관없이 컷 편집 연습용으로 사용하고 버린다는 생각으로 부담 없이 3분 정도의 짧은 영상을 담아보세요.  주제는 자유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
"위 광고는 쿠팡 파트너스로 활동하면서 올리는 것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Contents

게시물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