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작하며,
영상이나 이미지 작업을 하다 보면 직접 그린 그림이나 자신의 손글씨를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스캐너라는 장비를 이용해서 그림이나 글씨를 스캔한 후 포토샵에서 배경을 지우고 사용하는데요, 스캐너가 없을 때는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도 됩니다.
본 내용은 포토샵과 프리미어를 함께 이용하는 내용입니다.
준비물
1. 스마트폰 또는 디지탈카메라
2. 종이에 그린 그림 또는 글씨
사진 촬영
1. 가급적 해상도를 크게 해서 촬영합니다.
2.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촬영합니다. (조명 활용 추천)
3. 그림과 카메라가 직각을 이루고 렌즈가 그림의 정 가운데 가도록 위치하여 촬영합니다.
사진 기본 보정
자동모드에서 촬영할 경우 흰색 배경에서는 조금 어둡게 찍히고 검은색 배경에서는 조금 밝게 찍히며 기울기가 안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기본적인 보정을 하면 조금 수월할 수 있습니다.
1. 기울기 보정
2. 밝기 보정
기울기 보정
가이드선 만들기
먼저, 가로/세로 가이드선을 만들어야 됩니다.
아래와 같이 위와 왼쪽에 보이는 자(Rulers) 부분을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가이드선이 따라오면서 만들어집니다.
최소한 가로 하나, 세로 하나 이렇게 두 개의 가이드선이 필요합니다.
만약 자 (Rulers)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면 Ctrl + R 키를 눌러보세요.
레이어 복제
이러한 작업을 할 땐 원본은 건들지 않고 사본을 만들어 작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Layer 메뉴 - Duplicate Layer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 + J 키를 눌러 Background 레이어를 복제하여 주세요.
균형 맞추기
① 복제한 Layer 1 선택
② Edit 메뉴 - Free Transform 또는 단축키 Ctrl + T를 누릅니다.
③ 이미지를 회전/이동시켜서 종이 균형을 가이드선에 맞춰 줍니다.
④ 엔터키를 치면 적용됩니다.
기울기 보정 완료
아래와 같이 기울기 보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만약, 직사각형의 종이가 아닐 경우 이미지를 보면서 균형을 맞춰주면 됩니다.
밝기 보정
사진을 찍다 보면 밝은 색 배경은 원래보다 조금 어둡게 찍히고 어두운 배경은 원래보다 조금 밝게 찍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카메라의 노출계라는 부분의 특성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사진을 찍은 후 후보정이라는 작업을 거쳐서 사진을 완성하게 됩니다.
Image 메뉴 - Adjustments - Levels 선택 또는 단축키 Ctrl + J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Level을 조정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기능 항목
① Preset (사전 설정) 된 값 불러오기
② 조정할 색상 선택 (기본 RGB 사용)
③ 암부 조정
④ 노출 조정
⑤ 명부 조정
⑥ 검은색 비율 조정
⑦ 흰색 비율 조정
⑧ 스포이트 사용 화이트 밸런스/노출 보정 (검은색, 회색, 흰색 부분 선택)
⑨ 자동 레벨 조정
이외에도 몇 가지 기능이 더 있지만 제외하였으며 이 중에서 진하게 표시한 3, 4, 5, 8, 9 항목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레벨 조정은 한 가지 방법으로 완료되기 어렵고 두세 가지 방법을 혼용하고 있습니다.
스포이트 사용 화이트 밸런스/노출 보정
아래와 같이 오른쪽 스포이드를 선택 후 흰색 종이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화이트 밸런스와 노출을 맞춰줍니다. 확실히 흰색 종이가 조금 전 보다 더 하얗게 보이며 그림이 잘 보이죠.
이 기능의 단점은 흰색 종이 재질에 따라서 값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종이마다 흰색 농도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 기능을 100% 신뢰할 순 없다는 점 기억해 놓으시고 혹시 색상이 다르게 바뀌게 되면 되돌리기(Ctrl+Z)를 한 다음 다른 기능을 사용해서 보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수동 레벨 값 조정
그래프 아래에 있는 세 개의 조절점은 마우스로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으므로 조금씩 조정해 가면서 이미지의 전체적인 밝기, 채도, 명부, 암부 등을 보정해 줍니다.
보정 전/후 비교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기본적인 후보정만으로 그림이 전체적으로 밝아지고 화사 해졌습니다.
원본 이미지 저장
본격적인 배경 지우기 작업 전에 원본 이미지를 꼭 저장해 놓으세요.
File 메뉴 - Save 선택 또는 단축키 Ctrl + S
새 캔버스로 이미지 복사
원본에서 바로 작업해도 되지만 가급적 원본 이미지는 건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보정한 이미지만 새 캔버스로 복사해서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선택
Select 메뉴 - All 선택 또는 단축키 Ctrl + A를 누릅니다.
이미지 복사
후보정한 이미지가 있는 레이어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Edit 메뉴 - Copy 선택 또는 단축키 Ctrl+C 를 누릅니다.
새 캔버스 만들기
위에서 복사한 이미지를 붙여 넣을 새 캔버스를 만들겠습니다.
File 메뉴 - New 선택 또는 단축키 Ctrl+N 을 누릅니다.
새 캔버스 만들기 창에서 바로 [ OK ]를 누릅니다.
캔버스의 가로, 세로 값은 위에서 복사한 이미지의 가로/세로 값으로 자동 대입되게 됩니다.
새 캔버스 완성
아래와 같이 복사한 이미지와 같은 크기의 캔버스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미지 붙여 넣기
Edit 메뉴 - Paste 선택 또는 단축키 Ctrl+V 를 누르면 복사해 두었던 이미지가 새 캔버스에 붙여 넣기 됩니다.
불필요한 부분 자르기
우선, 이미지에서 종이의 외부 부분은 필요 없으므로 자르고 시작하겠습니다.
기본 도구 선택
아래와 같이 도구 중 Rectangular Marquee Tool (렉트 앵글러 마크 툴 / 사각형 마크 도구)
마킹하기
캔버스를 작업하기 쉽게 축소 (Alt + 마우스 휠) 한 후 캔버스 외부의 한 지점을 클릭한 상태에서 종이 윗부분까지 마킹되도록 드래그하여 줍니다.
주의사항 : 마킹된 부분은 지워지는 부분이므로 사용할 이미지나 글자 부분이 함께 마킹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마킹 부분 지우기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누르면 마킹된 부분이 지워집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나머지 부분도 지워줍니다.
주변을 지우고 나니 흰색 종이지만 완전히 흰색으로 안 보이죠. 이유는 완벽한 보정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종이에 닿는 빛의 양이 서로 달라서 그렇습니다. 해결 방법은, 넓은 조명을 사용해서 종이 위에 골고루 빛이 닿도록 하거나 촬영 후 부분적으로 좀 더 보정을 하면 됩니다.
배경 지우기
배경에 따라서 지우는 방법을 다르게 하면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배경 지우기 방법을 사용해도 됩니다만 이번에는 조금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이 방법이 가능한 이유는 배경이 공통으로 흰색이고 포토샵의 기능 중 같은 색을 자동으로 선택해서 지울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 가능한 도구 : 지우개, 마법 지팡이
마법 지팡이 (Magic Wand Tool)를 선택해 주세요.
흰 종이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아래와 같이 종이 부분이 자동으로 선택되는데요, 상단 옵션 바의 설정값을 달리하면 선택되는 범위를 조절할 수 있으니 설정값을 바꿔가며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릭하는 부분은 조금씩 차이나는 종이의 색상 중 중간값에 해당하는 곳을 찾아 클릭하면 좀 더 도움이 됩니다.
선택 부분 삭제
키보드의 Delete 키를 누르면 마법 지팡이로 선택한 부분이 지워집니다.
부분 선택 후 지우기
지워야 할 부분이지만 마법 지팡이로 선택되지 않은 내부 부분은 직접 선택해서 지우면 됩니다.
참고
캔버스의 이동 : SPACE 키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클릭 후 드래그
캔버스의 크기 : Alt 키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 돌리기
선택 해제 : Ctrl + D 누름
다른 색상의 배경을 넣어 확인
잘 지워졌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른 색상의 배경을 넣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종이 자체가 흰색인데 흰색 배경을 넣고 확인하면 아무래도 확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선택 부분 해제
먼저, 마법 지팡이로 선택한 부분을 해제해야 됩니다. 해제하지 않으면 이후 작업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Select 메뉴 - Deselect 선택 또는 단축키 Ctrl+D 를 누릅니다.
새 레이어 추가 후 전체 색 입히기
① Background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새 레이어를 만듭니다.
② 새로 만든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③ 페인트 도구 선택
④ 색상 선택 (이미지 테두리와 다른 진한 색)
⑤ 캔버스 클릭
이렇게 하면 배경이 잘 지워졌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미흡한 부분을 찾아 세부적으로 삭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부적으로 다듬기
캔버스를 확대/이동하면서 지워지지 않은 부분을 찾은 다음 지우개로 지워줍니다.
최종 원본 저장
배경을 지운 이미지 원본을 PSD 파일로 먼저 저장합니다.
File 메뉴 - Save 선택 또는 단축키 Ctrl + S
투명도 유지 이미지로 저장하기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를 영상이나 다른 이미지와 합성하기 위해서는 지워진 배경이 투명한 상태여야 합니다. 투명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PNG 파일로 저장해 주세요.
File 메뉴 - Save As 선택 또는 단축키 Shift+Ctrl+S를 누릅니다.
Format에서 PNG 선택한 후 [ 저장 ]을 누릅니다.
프리미어에서 적용해 보기
아래와 같이 영상위에 그림과 글자만 잘 올라갑니다.
마치며,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직접 그린 그림이나 직접 쓴 손글씨를 영상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과정에서 마크 툴을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포토샵의 기본 기능이지만 앞 과정에서 다루질 않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마크 툴을 활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잠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편집프로그램 > 포토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만들기 (0) | 2021.07.01 |
---|---|
영상에 공통으로 사용할 로고가 들어가는 채널이름 이미지 만들기 (0) | 2021.06.03 |
사진에서 특정부분 따내기 - 누끼따기 / 배경따기 / 배경지우기 (0) | 2021.05.26 |
레이어(Layer) 란? (0) | 2021.05.25 |
YouTube 채널 배너 이미지(채널 아트) 만들기 (0) | 2021.05.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