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편집프로그램/프리미어프로

프리미어 CS6의 '타임라인' 알아보기

  • -
아래 글은 재단법인 이찬 경북직업전문학교(kb.co.kr / 054-272-2828) 국비지원교육 'YouTube 영상제작 과정/기업온라인마케팅향상과정'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 내용은 수정/보완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아래 글은 제가 담당하고 있는 국비지원훈련 'Youtube 영상제작' 과정의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작하며, 

 

프리미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바로 타임라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사용방법을 알고 있으면 편집 작업에 도움이 되겠죠. 

 

제가 올려놓은 여러 글에 흩어져 설명되어 있는 타임라인에 대한 내용을 모으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타임라인의 모습

 

아래와 같은 편집 작업공간입니다. 마치, 그림을 그리는 화폭의 역할을 하는 타임라인은 편집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내용이 기록되는 곳입니다. 

 

 

 

2. 기능별 구역 확인

 

아래와 같이 기능별로 구역을 나눠 보았습니다. 

 

 

① 도구 패널

② 시퀀스 탭 

③ 작업영역 바(Work Area Bar)

④ 비디오 트랙

⑤ 오디오 트랙

⑥ 타임라인 영역 바 (타임라인의 이동/크기 조절)

⑦ 현재 재생 지점 (재생 헤드/타임 인디게이터 위치 시간)

⑧ 타임라인 보조기능 (Snap, Set Encore Chapter Marker, Marker)

⑨ 타임라인 패널 제어 (Lock/Unlock, close panel, Work Area 표시 등)

⑩ 오디오 메터

 

 

 

2.1 도구패널

 

타임라인에서 편집 작업에 사용하는 각종 도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구가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선택 도구(V), 자르기 도구(C) 외 몇 가지를 제외하면  사용 빈도가 낮습니다. 

 

도구
모양
도구이름 단축키 기능
Selection Tool / 선택 도구 V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선택하고 이동하며 키프레임을 조정하는 등, 편집작업할 때 어떠한 대상을 선택하고 이동시킬 때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
Track Select Tool / 트랙 선택 도구 A 하나의 트랙에 있는 모든 클립을 선택
Ripple Edit Tool / 리플 편집 도구 B 인접한 클립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선택한 클립의 길이를 조절하는 도구.
조절하는 길이에 따라 시퀀스 전체 시간에는 변화가 생김
Rolling Edit Tool / 롤링 편집 도구 N 인접한 클립에 영향을 주면서 클립의 길이를 조절하는 도구.
시퀀스의  전체 시간에는 변화가 없음
Rate Stretch Tool / 속도 조절 툴 X 클립의 속도를 조절하는 도구
클립을 늘이면 슬로모션, 줄이면 패스트모션 효과
Razor Tool / 자르기 도구 C 클립을 자르는 도구이며, 편집과정에서 선택도구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도구.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사용하면 트랙의 모든 클립이 잘림
Ctrl+K 키를 눌러도 됨
Slip Tool / 슬립 도구 Y 인접한 클립에 영향을 주지 않고 선택한 클립의 in/out점을 조정
소스모니터에서 in/out 점을 잡아 타임라인에 올린 클립에 적용
Slide Tool / 슬라이드 도구 U 인접한 클립에 영향을 주면서 선택한 클립의 in/out점을 조정
소스모니터에서 in/out 점을 잡아 타임라인에 올린 클립에 적용
Pen Tool / 펜 도구 P 클립에 간단하고 자유롭게 키프레임을 추가하고 이동하는 도구
CC버전에서는 프로그램 모니터상에 패쓰 그리는 도구로도 사용됨
Hand Tool / 핸드 도구 H 타임라인을 앞/뒤로 이동할 때 사용
Zoom Tool / 줌 도구 Z 타임라인을 확대/축소할 떄 사용

 

 

 

2.2 시퀀스 탭

 

편집 과정에서 Sequence는 추가로 더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한 시퀀스는 타임라인의 시퀀스 탭에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 탭은 탭에 함께 있는 X를 눌러 닫을 수 있으며 다시 열기 위해서 프로젝트 패널에서 해당 시퀀스를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2.3 워크 에리어 바 (Work Area Bar)

 

시간 눈금을 보면서 편집 지점을 찾거나 타임라인이 어느 정도로 확대/축소되었는지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눈금 바로 아래의 작업 영역 바는 편집 후 최종 랜더링이나 인코딩할 때 결과물의 범위를 설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인코딩하기 전에 꼭 확인해서 전체가 다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아래와 같이 작업 영역 바가 실제 작업한 영역보다 적은 영역을 지정하고 있을 경우 작업 영역 바를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2.4 비디오 트랙 (Video Track)

 

프리미어를 처음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3개의 비디오 트랙이 만들어져 있으며 추가/삭제 가능합니다.

 

 

 

비디오 트랙에도 숨은 기능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아래 그림을 잘 확인해 보세요. 

 

 

명칭 기능
① Togle Track Output 트랙 보이게 하거나 숨기기
② Togle Sync Lock 다른 트랙의 영향을 받지 않게 
③ Togle Track Lock 트랙을 잠그거나 풀기
④ Collapse Expand Track 트랙을 위아래로 확장하여 보여주기 (펼치기)
⑤ Track Name 트랙이름이며 수정 가능
⑥ Set Display Style 트랙의 비디오클립이 보이는 형태
⑦ Show Keyframes 키프레임을 보거나 안 보기
⑧ Add-Remove Keyframe 키프레임의 추가/삭제 및 키프레임간 이동
⑨ Track Line 클릭해서 움직이면 트랙을 위아래로 넓힐 수 있음
④ 번 항목의 기능으로 트랙을 확장한 상태에서만 클릭해서 조절 가능
⑩ Track 영상/이미지소스, 자막등을 올리고 작업하는 트랙
레이어 개념이 적용되어 있으며 1번 트랙이 가장 아래의 1번 레이어로 작용

 

⑥ Set Display Style (비디오 트랙의 모양 설정)

 

이 분분은 별도 설명이 필요할 듯하여 올립니다.

 

타임라인에 영상 소스를 올리면 첫 번째에 미리 보기 이미지만 뜨고 뒤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일단 어떤 영상 소스인지 알기 위해서 첫 부분 미리 보기 이미지만 띄워 놓고 편집 속도를 위해 뒷부분의 미리 보기 이미지는 숨겨놓은 것입니다. 

 

 

편집 작업할 때 필요에 의해 전체 프레임의 미리 보기 이미지를 볼 필요가 있으며 그때에는 Set Display Style 항목을 열어서 Show Frames를 선택해 보세요.  아래와 같이 전체 프레임의 미리 보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2.5 오디오 트랙 (Audio Track)

 

비디오 트랙과 마찬가지로 프리미어를 처음 실행하면 3개의 오디오트랙이 만들어지지만  마스터 오디오트랙이 하나 더 있습니다. 

 

 

 

비디오 트랙과 같은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명칭 기능
① Togle Track Output 트랙 보이게 하거나 숨기기
② Togle Sync Lock 다른 트랙의 영향을 받지 않게 
③ Togle Track Lock 트랙을 잠그거나 풀기
④ Collapse Expand Track 트랙을 위아래로 확장하여 보여주기 (펼치기)
⑤ Track Name 트랙이름이며 수정 가능
⑥ Set Display Style 트랙의 오디오클립이 보이는 형태
⑦ Show Keyframes 키프레임을 보거나 안 보기
⑧ Add-Remove Keyframe 키프레임의 추가/삭제 및 키프레임간 이동
⑨ Master Track 전체 트랙의 오디오의 볼륨등을 제어하는 트랙
⑩ Track Line 클릭해서 움직이면 트랙을 위아래로 넓힐 수 있음
⑪ Track 오디오 소스를 올리고 작업하는 트랙. 

 

 

 

2.6 타임라인 영역 바 (Timeline Area Bar)

 

타임라인을 확대/축소하거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2.7 현재 재생 시점

 

편집할 때 많이 보게 되는 곳으로, 타임라인에서 현재 재생 지점의 시간을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프로그램 모니터에도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2.8 보조기능

 

타임라인 왼쪽 위에 3개의 도구가 보입니다. 

 

 

도구 명칭 용도
Snap(S)
자석도구
클립과 클립끼리 또는 클립이 표시된 마커나 타임 인디게이터에 착착 달라붙는 효과를 주어 편집하기 쉽도록 지원
Set Encore Chapter Marker
영상의 챕터표시
영상의 장면마다 챕터를 표시하여 영상 재생 중 해당 장면으로 바로 이동하게 하는 기능으로  DVD제작하는 Encore DVD와 연동하는 부분
Add Maker (M)
타임라인에 마커 표시
음악이나 음성의 싱크, 또는 특정 편집지점을 지정하는 마커를 표시하는 도구

 

 

 

2.9 타임라인 패널 제어 메뉴

 

아래 화면과 같이 타임라인 우측 상단의 저 부분을 클릭하면 타임라인의 옵션 메뉴가 열립니다. 

 

 

메뉴이름 기능
Undock Panel 타임라인을 프리미어 몸체에서 분리하여 별도의 창으로 띄워줌
듀얼모니터 사용할 때 한 쪽 모니터 전체에 타임라인을 크게해서 작업하면 편리
Undock Frame Unlock Panel과 같은 효과이지만 타임라인이 차지하던 공간을 다른 것으로 채워줌
Close Panel 타임라인 패널을 닫음. 타임라인이 있던 공간을 다른 것으로 채워버림
Close Frame 타임라인 패널을 닫지만 타임라인이 있던 공간은 그대로 비워둠
Maximize Frame (Shift+`) 타임라인을 화면 가득 크게 확대.
Work Area Bar 타임라인의 작업영역바 끄고 켜기
Show Audio Time Units 작업영역바의 시간을 오디오 시간으로 보여줌
Time Ruler Numbers 작업영역바의 시간을 끄고 켜기
Start Time... 타임라인의 시작 시간 설정 

 

 

 

2.10 오디오 메터

 

아무런 기능도 없을 것 같은 오디오 메터는 사실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떤 영상은 소리가 너무 작고, 또 어떤 영상은 소리가 너무 커서 놀라기도 하죠. 그래서 볼륨을 평균치로 맞춰야 하는데 그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오디오 메터입니다. 

 

 

현재 위 화면에서 ④ 번 부분에 적색 표시가 보입니다. 그 뜻은, 소리가 너무 커서 피크를 찍었다는 건데요, 이렇게 되면 듣는 사람들이 갑자기 커지는 소리에 놀라고 음질도 좀 일그러지게 됩니다.

 

②, ③ 번 부분의 게이지를 확인해서 최대 음량이 ⑤ 번 부분에서 6~12 사이에 들어가도록 볼륨을 조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력한 댄스음악일 경우 6을 넘기기도 합니다만 가급적 피크까지 찍지 않도록 잘 조정해 주어야 되겠죠. 

 

 

볼륨 조정 방법

 

오디오 트랙의 ▶ 버튼을 눌러 확장한 다음 가운데 보이는 노란선을 클릭해서 아래로 내리면 -3.53db와 같이 데시벨로 표시되므로 오디오 메터를 확인하면서 적절하게 조정해 주면 됩니다. 

 

반대로 소리가 너무 작을 경우 노란색 선을 위로 올리면 소리가 커집니다. 

 

 

 


 

3. 타임라인 제어

 

3.1 재생하기

 

3.1.1 재생 단축키

 

컷 편집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자 단축키가 바로 타임라인에서 사용하는 재생 단축키입니다. 

 

SPACE BAR : 재생/정지 버튼이며 정상적인 속도로 순방향 재생만 됩니다. 

J K L 키 : 재생 제어는 키 순서대로 뒤로/정지/앞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재생 중 각 재생 키를 또 누르면 가속됩니다. (3배속까지)
K를 누른 상태에서 재생 키를 누르면 한 프레임씩 이동합니다. (좌/우 커서 키 사용이 더 편리함)

재생 시작 위치는 항상 재생 헤드가 있는 곳 이므로 재생하고자 하는 시작 부분에 재생 헤드를 위치시켜 주어야 됩니다. 

 

 

3.1.2 한 프레임씩 이동

 

미세한 구분 및 확인을 위해 한 프레임씩 이동해야 할 때 사용하며 항상 사용하게 됩니다. 

 

마우스로 재생 헤드를 움직이는 동작과 병행하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1.3 재생 헤드를 잡고 휙휙 이동

 

커팅할 지점을 빠르게 찾기 위해 마우스로 잡고 프로그램 모니터의 영상을 보면서 마우스를 앞뒤로 움직이면서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편집 과정에서 가장 잘 활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재생 헤드와 연결된 적색선 명칭 : 현재 시간 인디게이터(CTI, Current Time Indicator)

 

 

3.2 확대/축소

 

3.2.1 기본적인 확대/축소 방법

 

타임라인 하단에 있는 Timeline Area Bar(타임라인 영역 바) 끝 부분을 잡고 드래그하면 확대/축소가 됩니다. 

타임라인 영역 바의 가운데를 잡고 움직이면 타임라인의 앞/뒤 이동할 수 있습니다. 

 

 

 

3.2.2 Zoom Tool을 이용하는 방법

이 방법은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알고 있으면 도움됩니다. 

 

 

 

3.2.3 단축키를 이용한 확대/축소 방법

  • 확대 : + 키 
  • 축소 : - 키 
  • 80% : \ 키 (편집된 Sequence 전체를 한 번에 볼 수 있어서 자주 사용됨)

 

숫자 키패드의 + 키와  - 키는 다른 키입니다. 

가끔 다른 프로그램의 간섭으로 인해 작동 안 할 수 있습니다. 원초적인 방법인, 모든 프로그램 종료 후 프리미어를 다시 실행하면 해결됩니다. 

 

 

3.2.4 마우스 휠을 이용한 확대/축소 방법

 

타임라인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고 ALT 키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돌리면 됩니다.

 

편집 과정 자체가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환경이다 보니 실무에서 의외로 많이 활용되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마우스를 바꾸는 실무자가 있을 정도입니다.



 

3.3 트랙 크기 조절

 

Video나 Audio를 편집하다 보면 트랙을 세로로 더 늘리거나 줄여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영상 효과의 컨트롤 또는 오디오의 파형을 보면서 싱크를 맞추거나 커팅할 부분을 찾고 볼륨을 조절하는 등의 세부적인 컨트롤 작업을 하기 위해서 타임라인 자체의 확대와 함께 해당 트랙을 세로로 확대해서 자세하게 보면서 작업합니다. 

 

 

기본 비디오 트랙 크기 (세로)

 

 

확대한 비디오/오디오 트랙

 

 

방법 : 트랙 사이의 경계선을 잡고 위/아래로 움직이면 됨



3.4 트랙 추가/삭제

 

프리미어를 처음 실행하면 비디오/오디오 트랙 기본 3개가 만들어집니다.  이 트랙은 당연히 필요한 만큼 추가/삭제가 되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트랙 이름이 있는 부분의 위/아래 빈 공간(주황색 표시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나옵니다. 

 

비디오 트랙 부분에서는 비디오 트랙의 추가/삭제를 할 수 있으며,

오디오 트랙 부분에서는 오디오 트랙의 추가/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3.5 트랙 이름 바꾸기

 

위아래 빈 공간이 아닌 왼쪽의 빈 공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며 트랙의 이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트랙 이름 변경 후 모습

 




3.6 Video / Audio 트랙 차지 비율 변경

 

아무래도 편집하다 보면 Video 트랙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타임라인에서 사용하지 않는 Audio 트랙이 차지하고 있는 공간이 좀 아깝고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타임라인에서의 Audio 트랙의 공간비율과 수량을 조절하면 됩니다. 

 

 

수량조절 : 사용하지 않는 빈 트랙 삭제

 

All Empty Tracks : 비어있는 모든 트랙을 지움 (다 지워도 1번 트랙과 마스터 트랙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Audio 1 : 1번 트랙을 지움

Audio 2 : 2번 트랙을 지움

Audio 3 : 2번 트랙을 지움

 

트랙은 자유롭게 추가/삭제가 가능합니다. 

 

 

 

공간비율 조절

 

Video / Audio 트랙 사이의 경계선을 마우스로 잡고 위아래로 움직이면 됩니다. 

왼쪽 트랙 이름이 있는 공간에서만 되니 주의하세요. 

 

 

 

아래와 같이 비율이 조정되어 비디오 트랙을 한 번에 더 많이 보며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듀얼 모니터 시스템을 구성하여 두 번째 모니터에는 타임라인만 가득 차게 해서 작업하기도 합니다.  영상작업용으로 듀얼 모니터 시스템을 추천합니다. (궁금하신 분은 저에게 따로 문의해 주세요)




 

 

마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인 타임라인에 대해 정리해 놓은 글이 없어서 부랴 부랴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족한 내용은 추가할 예정이지만 기본 기능 위주로 교육이 진행되는 본 과정에서는 이 정도로의 내용만으로도 활용하기에는 충분할 듯합니다. 

 

저도 사실 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지만 정리해서 올려놓으니 필요하신 분은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위 광고는 쿠팡 파트너스로 활동하면서 올리는 것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Contents

게시물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