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편집프로그램/프리미어프로

프리미어 CS6의 '인코딩(Encoding)' - 마스터 영상제작

  • -
아래 글은 재단법인 이찬 경북직업전문학교(kb.co.kr / 054-272-2828) 국비지원교육 'YouTube 영상제작 과정/기업온라인마케팅향상과정'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 내용은 수정/보완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아래 글은 제가 담당하고 있는 국비지원훈련 'Youtube 영상제작' 과정의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작하며, 

 

영상 편집 작업이 끝난 후 최종적으로 동영상 파일을 만들어야 유튜브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최종 영상을 마스터 영상이라고 하며 마스터 영상 만드는 과정에서 알아야 할 부분은 많지만 유튜브용 마스터 영상 위주로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코딩 메뉴

 

File - ② Export - ③ Media  선택

 

 

 

Export Settings 창

 

기본 화면 구성

 

① 미리 보기 창

② 인코딩 영역 지정

    * 기본 전체이며 앞/뒤 조절점을 이동해서 일부 구간만 선택 가능

③ 마스터 영상의 코덱(Codec), 파일명, 영상 소리 선택 설정 부분

    * YouTube용은 H.264 또는 QuickTime을 사용합니다. 

④ 마스터 영상의 세부 규격 설정

⑤ 출력(Export) 버튼 

    * Queue 미디어 인코더(Media Encoder)라는 프로그램이 인코딩할 수 있도록 넘겨줍니다. 

 

 

 

 

 

영상 코덱 설정

 

코덱(Codec)이란, 영상과 음성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규약으로 영상의 압축/해제와 관련이 있으며 YouTube용 영상은 H.26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맷(Format) 선택

 

① Format 부분 클릭

② 목록에서 H.264 선택

    * QuickTime을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기본인 H.264 기준으로 설명 진행합니다. 

 

 

 

 

Preset 선택

 

'프리셋' 이란 자주 사용하는 영상 규격 설정값을 저장해 둔 것으로 이 중에서 적당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① Preset 부분 클릭

② 목록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해서 목록 스크롤

③ YouTube HD 1080p 29.97 선택

    * 이 설정값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본인이 만든 영상 규격에 맞는 것을 찾으면 됩니다. 

 

 

 

 

 

Custom Preset

 

자주 사용하는 설정값을 미리 등록해 놓으면 쉽게 찾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필수사항은 아니므로 원하는 분만 하시고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은 넘어가셔도 됩니다. 

 

 

바로 위 과정에서 Preset YouTube HD 1080p 29.97 선택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Video 항목에서 스크롤바를 이용해서 Bitrate Settings 부분이 나올 때까지 스크롤합니다. 

 

※ 마우스 휠을 이용한 스크롤은 내부 설정값이 바뀔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설정값 변경

 

① Bitrate Encoding : CBR로 변경

② Target Bitrate [Mbps] : 12로 변경

 

두 개의 설정값을 바꾸면 Preset 항목이 Custom이라고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BR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Preset 저장

 

① Preset 항목의 오른쪽 버튼 클릭

② Choose Name 창이 뜨면 [ OK ] 클릭

    * 이름을 다르게 변경해도 되지만 기본 제공되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Preset 항목에 새로 저장한 프리셋이 지정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어렵게 목록을 아래로 스크롤해서 선택할 필요 없이 맨 위의 Custom 항목에서 바로 선택하면 됩니다. 

 

준비하는 과정이 어려울 뿐, 준비가 되어 있으면 더 편리하니 처음에 다소 어렵고 귀찮더라도 자주 사용하는 설정값은 등록해 놓기를 권장합니다. 

 

 

 

저장 파일 위치/이름 변경

 

Output Name 항목에 보이는 영상파일 이름을 클릭해서 저장할 위치와 최종 파일 이름을 지정해 주어야 됩니다. 

 

기본 저장 위치(폴더)는 마지막 인코딩할 때 지정한 위치이므로 새로 만든 영상일 경우 반드시 위치(폴더)를 다시 지정해 줘야 됩니다. 

 

 

 

인코딩 시작

 

설정이 완료된 후 [ Export ] 버튼을 누르면 인코딩 작업이 시작되며 인코딩이 끝날 때까지 프리미어로 다른 작업은 할 수 없습니다. 

 

미디어 인코더라는 프로그램과 혼용하여 사용하면 인코딩 될 동안 다른 작업도 가능하지만 인코딩 시간이 더 늘어날 수 있어 자칫 오류로 인해 인코딩이 실패할 수도 있으므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인코딩 중 모습

 

인코딩 시간은 작업량, 컴퓨터 성능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인코딩 과정은 사전 설정만 잘 되어 있으면 간편한 작업입니다. 단지, 환경에 따라 시간이 좀 오래 걸리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이 좀 추가될 뿐입니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인코딩 속도 차이가 굉장히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영상작업용 컴퓨터는 빠른 속도와 빠른 저장장치, 그리고 많은 RAM 용량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내용은 가장 기본적인 내용만 다룬 것으로 누락된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위 광고는 쿠팡 파트너스로 활동하면서 올리는 것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Contents

게시물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