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CS6의 '프로젝트 패널' 알아보기

편집프로그램/프리미어프로 2021.06.14 댓글 크리에이터요셉

목차

    아래 글은 제가 담당하고 있는 국비지원훈련 'Youtube 영상제작' 과정의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작하며, 

     

    편집 과정에서 모든 영상과 이미지, 배경음악과 효과음, 그리고 자막 등 모든 소스를 추가하고 관리하는 곳인 프로젝트 패널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젝트 패널의 위치

     

    프리미어의 전체화면에서 왼쪽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른 패널들과 같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위해서 Project 탭을 눌러주면 됩니다. 

     

    패널의 위치와 크기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Project Panel 구성요소

     

     

     

    구성요소

     

    요소 기능/설명
    ① 프로젝트 이름 처음 프리미어 실행하면서 만든 프로젝트 이름
    ② 검색 프로젝트 패널 내 소스 검색
    ③ In 검색옵션 All / Visible / Text Transcript 중 선택. 기본 All 사용
    ④ 기본 Sequence 처음 프리미어 실행하면서 만든 기본 시퀀스
    ⑤ 소스 공간 소스가 들어가는 공간
    ⑥ List & icon View 목록의 형태를 LIst, icon 중 선택 (단축키 Shift+\)
    ⑦ Zoom Slider 소스 목록크기 확대/축소
    ⑧ 보조기능 Automate to sequence
    Find
    New Bin
    New Item
    Clear
    ⑨ Scroll Bar 소스목록이 많을 경우 스크롤바 이용해서 이동
    ⑩ itme count 추가된 소스 개수
    ⑪ panel menu 패널 제어 메뉴

     

     

    ⑧ 보조기능 요소 자세히 보기

     

    모양 이름 기능/설명
    Automate to sequence 다수의 소스를 시퀀스에 자동 배열
    타임라인의 마커 기능과 조합하여 사용 음악싱크, 자막싱크 등에 활용 가능
    Find 검색기능
    New Bin 폴더 만들기
    New item 새로운 아이템 추가 (단축키 Ctrl + I)

    대상 아이템 
      · Sequence
      · Offline File
      · Adjustment Layer
      · Title  
      · Bars and Tone
      · Black Video
      · Color Matte
      · HD Bars and Tone
      · Universal Counting Leader
      · Transparent Video
    Clear 아이템 삭제

     

     

    ⑪ Panel Menu 자세히 보기

     

    Menu 기능/설명
    Undock Panel 프로젝트 패널을 프리미어 몸체에서 분리
    Undock Frame 프로젝트 패널을 프리미어 몸체에서 분리
    Close Panel 프로젝트 패널 닫기
    Close Frame 프로젝트 패널 닫기
    Maximize Frame (Shift+`) 프로젝트 패널 최대화 (화면 가득 채움)
    New Bin (Ctrl+/) 새 폴더 만들기
    Rename 아이템 이름 변경
    Delete (Backspace) 아이템 삭제
    Automate to Sequence 다수의 소스를 시퀀스에 자동 배열
    Find (Ctrl+F) 검색
    List (Ctrl+Page Up) 리스트 형태의 목록 (Shift + \ 키로 전환가능)
    Icon (Ctrl+Page Down) 아이콘 형태의 목록 (Shift + \ 키로 전환가능)
    Preview Area 목록 위 미리보기 표시
    Thumbnails 목록에서 썸네일 표시
    Hover Scrub 목록에서 in/out 점 표시 및 수정기능
    Refresh 새로고침 (List 모드에서만 작동)
    Metadata Display 메타데이타 보기

     

     

    Preview Area (미리 보기 영역)

     

    목록 위에 선택한 소스의 기본정보와 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Preview Area 기능이 있으며 잘 활용하면 편집 과정에서 발생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① 프로젝트 패널 메뉴 클릭

    ② Preview Area 선택하여 체크 (다시 선택하면 해제 됨)

    ③ 소스 선택

     

     

     

     

    3. 폴더 만들고 관리하기

     

    추가되는 소스가 많아지면 관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폴더를 만들고 소스별로 묶어서 관리하면 편리합니다. 

     

     

    ① New Bin 버튼 클릭

    ② 폴더 이름 입력

        * 기본 Bin 01, Bin 02 와 같이 만들어지므로 소스별로 이름을 다르게 입력하면 됩니다.

     

     

     

    소스별로 폴더를 만든 모습입니다. 

     

     

     

    열고 싶은 폴더를 더블클릭하면 독립된 창으로 열립니다. 

     

     

     

    List 형태에서는 폴더 앞의 ▶ 버튼으로 폴더를 펼치고 접을 수 있습니다. 

     

     

     

    폴더 안에 폴더 만들기

     

    당연한 부분이지만 폴더 안에 또 폴더를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영상 소스의 in/out 점 수정

     

    영상/음악의 일부분만 사용하기 위해 소스 모니터를 통해 in/out 점을 이용해서 사용할 부분만 지정할 수 있으며 이렇게 지정된 영역을 프로젝트 패널의 해당 소스에서 확인 및 수정할 수 있으며 새롭게 지정하기도 합니다. 

     

     

    in/out 점 수정 방법

     

    프로젝트 패널의 영상 소스를 클릭하여 선택하면 영상 하단에 아래와 같이 in/out으로 지정된 부분이 표시되며 마우스 포인터가 있는 부분과 같이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 보입니다. 

     

     

    저 버튼을 클릭해서 앞/뒤로 움직이면서 적당한 지점을 찾은 후 in 또는 out을 새로 지정하면 되는데요, 단축키를 사용해야 하며 in 은 I 키, out은 O 키를 누르면 됩니다. 

     

     

    이 작업을 할 때 Zoom Slider를 이용해서 크게 보이도록 하면 좀 더 수월합니다.

     

     

     

    수정된 모습

     

    프로젝트 패널에서 수정하면 소스 모니터에도 같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in/out 점으로 영역을 지정한 상태에서 타임라인에 올리면 영역이 지정된 부분의 영상만 올라갑니다. 

     

     

     

     

    5. 소스에 맞는 시퀀스 자동 만들기

     

    보통 시퀀스는 직접 만들지만 추가되어 있는 영상 소스가 서로 규격이 다른 경우에 영상 소스에 맞는 시퀀스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영상 소스를 드래그하여 New Item 도구 아이콘 위에 올리면 됩니다. 

     

     

     

    영상 소스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시퀀스가 만들어졌으며 타임라인 패널에 자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시퀀스도 하나의 소스(아이템)이기 때문에 영상별로 시퀀스를 따로 만들어 작업한 다음 최종적으로 시퀀스를 합쳐서 완성하기도 합니다. 

     

     

     

    6. 시퀀스 이름 바꾸기

     

    시퀀스 만들 때 기본 제공되는 이름은 Sequence 01 ~ 09와 같이 연번으로 만들어집니다. 

     

    영상 편집을 하다 보면 다른 시퀀스에 다른 영상 또는 오디오 소스를 만들어 다시 합치는 작업을 할 때 시퀀스 이름을 해당 영상 제목으로 해 두면 아무래도 작업하기가 수월하겠죠.

     

    프로젝트 패널에서 시퀀스 이름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구성요소는 많았지만 정리하다 보니 그리 많은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기본 기능 위주로 거의 사용하게 되는 프로젝트 패널이지만 작업 소스가 많아지면 관리하기가 쉽지만은 않을 겁니다. 특히 자막을 많이 입력해야 하는 편집일 경우 자막 개수만 해도 엄청나서 폴더 안에 또 폴더를 만들어서 파트별로 분류하고 관리하는 등 소스의 관리적인 부분을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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