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작하며,
프리미어에서 자막을 입력하기 위한 도구를 'Titler(타이틀러)'라고 합니다. 이 타이틀러를 이용해서 기본 자막을 입력할 수 있고 사각형, 원형, 선 같은 도형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또는 외부 이미지를 불러와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타이틀러는 하나의 독립된 프로그램과 같이 기능이 많고 사용방법이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것부터 하나씩 배워가도록 하겠습니다.
1. 프리미어 실행 및 프로젝트 불러오기
지난 시간에 저장해 두었던 샘플영상 프로젝트를 클릭합니다.
저장해 둔 프로젝트가 없다면 New Project (뉴 프로젝트)를 눌러 새로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저장해 두었던 프로젝트가 열렸습니다.
각자의 PC에서 마지막 저장할 때의 모습 그대로 열리게 되므로 타임라인의 재생 헤드의 위치와 프로젝트 창의 모습 등이 위와 다를 수 있습니다.
2. Title(자막) 추가하는 방법
프리미어의 기본 자막 기능인 Title을 추가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 메뉴에서 추가 : File 메뉴 - New - Title 선택
- Project 패널에서 추가 :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Title 선택
- 단축키로 추가 : Ctrl + T 누르기
메뉴에서 추가하기
File 메뉴 - New - Title 선택
Project 패널에서 추가
프로젝트 패널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창이 뜹니다.
New Item - Title 선택
위 두 과정은 메뉴를 선택하고 들어가는 단계가 있다 보니 좀 불편하게 느껴집니다만 마우스를 사용하기 좋아하는 분이라면 더 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단축키 Ctrl + T 를 누르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간편합니다.
3. Title 기본 설정
어떤 방법이든 Title 추가를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다른 거 손 델 필요 없이 Name 부분의 이름만 바꾸면 되지만 이름은 뒤에 수정도 가능하니 그냥 OK 버튼만 눌러도 됩니다.
4. Title 창 구경하기
위 모습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패널 사이사이 경계선을 클릭해서 크기와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므로 잘 보이도록 조절하시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시 멍~ 해지는 순간이겠지만 기본적인 거 몇 가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패널 구성
① Title 제작에 사용하는 기본 도구들
② Title을 정렬하는 방법들
③ Title을 입력하고 편집하는 공간
④ Title의 효과를 사전 설정 해 놓은 것들
⑤ Title의 세부 설정을 하는 곳
패널 구성은 위와 같고 기능도 제법 많은 듯하지만 지금은 기본 기능을 사용해서 자막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Title 기능은 자막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도형도 그릴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예:자막 바탕 및 테두리)
5. 글자 입력해보기
도구 패널에서 선택한 후 영상이 보이는 가운데 화면으로 가서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글자를 입력할 수 있는 상태로 바뀌게 되며 도구 패널에 Aa 라는 것이 보이고 세부 설정하는 곳도 뭔가 다른 내용으로 바뀌었습니다.
일단 다 무시하고 글자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기본 입력 언어는 영어입니다. 한글을 입력하려면 한/영키를 눌러서 한글입력상태로 바꿔 주세요.
아래와 같이 글자가 입력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컴퓨터 환경에 따라서 한글이 바로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유는 기본 폰트가 영문 전용 폰트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럴 경우 폰트를 변경하면 됩니다.
한글 폰트로 바꾸기
Title 편집 패널 위의 저 부분에서 폰트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체크표시되어 있는 저 부분을 클릭하면폰트 목록이 보이는데요, 아쉽게도 CS6 버전에서는 한글로 이름이 보이지 않고 영어로만 보이기 때문에 경험이 많지 않은 경우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폰트에 대한 설명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기로 하고,
목록 중에서 Malgun Gothic 을 찾아서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 글자가 한글로 잘 보입니다.
스타일을 저장해 두면 다음에 활용하기 편리합니다. (방법은 별도 설명)
6. 글자 속성 변경
글자 입력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물론, 세부 설정으로 들어가면 많이 복잡해지지만 최소한 아래 사항은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 할 부분입니다.
- 폰트 변경
- 글자크기 변경
- 글자색상 변경
- 글자위치 변경
폰트 변경
처음 해 본 방법 외 위에 표시한 ① 번 부분에서도 폰트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글자크기 변경
위에 표시된 ② 번 항목의 숫자를 변경하면 됩니다.
글자색상 변경
위에 표시된 ③ 번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Color Pocker 창에서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글자위치 변경
아래와 같이 글자 테두리 부분을 클릭하면 선택점이 생깁니다. 이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 상태에서 움직이면 쉽게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사용하는 제목의 경우 영상의 정 가운데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래처럼 정렬 기능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가운데로 옮길 수 있습니다.
7. Title 창 닫기
이제 Title 을 만들었으니 타임라인에 올려봐야 되겠죠!
저장 기능은 없습니다. X를 눌러 창을 닫으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프로젝트 패널에 추가됩니다.
8. Title을 타임라인에 올려보기
샘플 영상을 타임라인에 올렸던 방법과 동일합니다.
샘플 영상이 비디오 트랙 1번, 2번에 올라가 있으니 3번 비디오 트랙에 올려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Video 3 트랙에 Title 01 이라는 자막이 올려졌고 프로그램 모니터(미리보기)의 영상위에 자막이 보이고 있습니다. 글자 하나 추가된 것뿐인데 느낌이 다르네요.
자막은 트랙에 올려졌는데 프로그램 모니터(미리보기)에 자막이 안 나오는 분은 재생헤드(적색선)를 자막이 있는 곳으로 옮겨보세요.
9. Title 나타나는 지점 변경
만들어진 Title은 영상 전체적으로 다 나오게도 하지만 일부 구간에서만 나오도록 하기도 합니다.
Title이 보일 위치 지정은 Video 3 트랙에 올려져 있는 Title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옮겨주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10. Title의 재상시간(길이) 조정
Title은 용도에 따라 영상 전체적으로 나오게 하기도 하고 일부 구간에서 길게 또는 짧게 해서 영상과 길이를 맞추기도 합니다.
샘플 영상을 이용한 장면 전환 효과에서 하나의 트랙에 올려진 두 개의 영상을 자연스럽게 전환하기 위해 영상의 길이를 0.5초 줄인 방법과 동일합니다.
전체 구간 설정
영상 소스 길이와 맞추기
방법은 이제 알고 있으니 결과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영상 소스와 자막 길이를 맞출 경우 영상의 장면 전환 효과와 조화를 주어야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11. 배경 있는 자막 만드는 방법
위 Title 창의 도구 중에 도형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을 보셨을 겁니다. 그 기능을 이용해서 자막의 배경을 만들어 넣어서 글자가 항상 잘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 다루기로 하고 간단하게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진행과정
① Rectangle Tool (R) / 직사각형 툴 선택
② 자막 배경 그리고 싶은 부분에 사각형 그림
③ 색상 지정
④ 투명도 지정
이렇게 배경 박스를 만든 후 그 위에 글자가 올라갈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배경박스 위에 자막 올리기
진행과정
① Type Tool (V) 선택
② 화면 아무 곳에서 글자 입력
③ 폰트 변경
④ 폰트 크기 변경
⑤ 폰트 색상 변경 (#FFFFFF)
⑥ 투명도 100%
박스 만들고 난 후 바로 글자를 입력하면 박스에 지정했던 색상과 투명도 값으로 글자가 입력되므로 변경해 주어야 됩니다.
완성된 자막
아래와 같이 영상의 하단에 반투명 검은색 박스와 자막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이후 같은 형식의 자막을 계속 입력해야 할 경우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한 다음 글자만 수정하면 됩니다.
박스를 반투명으로 해서 뒤에 영상이 비치게 하면 더 고급스럽고 답답함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서 많이 활용되는 기법입니다.
12. 프로젝트 저장
자동 저장은 되지만 안전을 위해 항상 작업 중 저장을 습관화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부분 편집 완료하면 Ctrl + S ~
잠시 자리 비울 때 Ctrl + S ~
심심하면 Ctrl + S ~
저장했나? 가물가물하면 Ctrl + S ~
아차! 하는 순간 몇 시간의 공든 작업이 호로록~ 날아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타이틀러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자막을 입력하고 타임라인에 올려 보았습니다.
프리미어와 조금 더 친해진 듯하죠?
뒤에 가서 포토샵을 이용한 Title 제작도 하게 되겠지만 프리미어의 기본 Title 기능만으로도 훌륭한 Title 제작이 가능합니다.
과하지 않은 기본에 충실하면서 내용을 잘 전달하는 영상이 가장 좋은 영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편집프로그램 > 프리미어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ut 편집이란? (0) | 2021.04.22 |
---|---|
배경음악 넣어보기 (0) | 2021.04.20 |
장면전환효과 - Cross Dissolve (0) | 2021.04.20 |
영상소스 추가~ 타임라인에 올려보기 (0) | 2021.04.20 |
프리미어 프로 CS6 화면구성 (0) | 2021.04.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