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CS6의 '소스 모니터'를 이용한 컷편집

편집프로그램/프리미어프로 2021.06.23 댓글 크리에이터요셉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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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글은 제가 담당하고 있는 국비지원훈련 'Youtube 영상제작' 과정의 강의에 활용하기 위해 작성한 것으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작하며, 

     

    영상 편집의 가장 기본인 '컷-편집'을 지금까지는 타임라인에 영상 소스를 올려서  자르기 도구(Razor Tool)로 컷을 하였습니다. 

     

     

    또 다른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소스모니터in/out 점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장면별로 나누어 촬영하여 영상 소스가 여러 개일 경우 유용한 방법으로 익숙해지면 컷 편집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좀 더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영상의 앞/뒤 필요없는 부분을 제외하고 사용하는 방법이므로, 한 번에 이어서 촬영한 영상 소스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1. 소스 모니터 위치 및 역할

     

     

    왼쪽 위위치하고 있으며 위치 및 크기는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패널에 등록되어 있는 영상 또는 오디오 소스를 더블클릭하면 소스모니터에 뜨게 되며 미리 보기 또는 미리 듣기를 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에서 편집 중인 영상을 미리 보기 하는 곳은 오른쪽의 프로그램 모니터이며 프리미어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대부분이 두 기능을 혼동하여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용도와 기능은 엄연히 다르므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2. 소스 모니터 구성

     

    구성요소 단축키  
    (1) 소스 모니터 탭    소스 모니터를 열기위한 탭이며 소스파일 이름을 보여주는 곳
    (2) 소스 표출영역   소스 내용이 보이는 곳
    (3) Playhead Position   재생헤드가 있는 위치의 시간 
    (4) in/out Duration   in/out으로 지정한 곳의 재생시간 (지정하지 않으면 전체 시간)
    (5) Drag Video Only   영상만 타임라인에 올리기 위한 영상 드래그 버튼
    (6) Drag Audio Only   소리만 타임라인에 올리기 위한 소리 드래그 버튼
    (7) Add Maker M 마킹 도구
    (8) Mark in i in 점 지정 (영역지정 시작 위치)
    (9) Mark out O out 점 지정 (영역지정 끝 위치)
    (10) Go to in Shift+i in 점으로 이동
    (11) Step Beck  ← Left 뒤로 한 프레임씩 이동
    (12) Play-Stop Togle Space 재생/정지
    (13) Step-Forward Right → 앞으로 한 프레임씩 이동
    (14) Go to Out  Shift + O out 점으로 이동
    (15) insert , 타임라인에 삽입 (타임 인디게이터가 있는 곳)
    (16) Overwrite . 타인라인에 덮어쓰기 (타임 인디게이터가 있는 곳)
    (17) Export Frame Ctrl+Shift+E 현재 보이는 화면을 이미지파일로 저장 
    (18) Button Editor   소스모니터 구성 버튼 편집 
    (19) Time Ruler Bar   시간 나오는 영역의 확대/축소 또는 이동
    (15) insert 와  (16) Overwrite 기능은 여러대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또는 보완하여 새로 촬영한 영상을 메인영상 중간에 삽입하거나 대체하는 등의 교차편집에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3. 영상 소스의 in/out 지정방법

     

     

    • in : 영역 지정 시작 부분
    • out : 영역지정 끝 부분

     

     

     

    시작점  (in)

    ① 재생 헤드를 지정할 영역의 시작 지점으로 이동
    ② Mark in 버튼 클릭 또는 단축키 i 누름


    끝 점 (out)

    ② 재생헤드를 지정할 영역의 끝 지점으로 이동
    ④ Mark out 버튼 클릭 또는 단축키 O 누름

     

     

     

     

     

    4. in/out 지정영역 타임라인에 올리기

     

     

    방법. 1 : 영상 또는 소리 둘 중 하나만 사용할 경우

     

     

    ① 비디오(또는 오디오) 드래그 버튼 클릭

    ② 버튼을 드래그하여 타임라인에 올림

     

     

     

     

    방법. 2 : 비디오/오디오 모두 사용할 경우

     

     

    ① 프로젝트 패널에서 영상 소스 클릭

    ② 영상 소스를 드래그하여 타임라인에 올림

     

    프로젝트 패널에서 바로 영상소스를 드래그해서 타임라인에 올려도 소스 모니터에서 in/out으로 지정한 영역에 해당하는 부분만 타임라인에 올라갑니다. 

     

     

     

     

     

    5. in/out 지점 변경(이동)

     

     

    방법. 1 : 재생 헤드를 새로운 지점으로 옮긴 후 in 또는 out 버튼 클릭 (또는 단축키 누름)

               * 새로운 in/out 점을 지정함으로써 기존 in/out점이 변경됨

     

    방법. 2 : 지정된 in/out 지점을 클릭하여 드래그해서 직접 이동

               * in/out점을 이동할 때 소스 모니터에 이동하는 부분의 영상이 미리 보이므로 참고해서 이동하면 됨

     

     

     

     

     

    6. in/out 지점 해제

     

     

     

    in/out 점을 잡아둔 상태에서는 영상 소스 전체를 다 사용할 수 없으므로 전체를 다시 사용해야 할 경우 in/out 점을 해제해 주어야 됩니다. 

     

     

    ① 소스 모니터의 in/out 영역 지정 부분 (Time Ruler)에서 마우스 우클릭

    ② 옵션 메뉴에서 Clear in 또는 Clear out 또는 Clear in and out 선택

     

     

     

     

     

     

    7. in/out 지점 활용 컷 편집 방법

     

     

     

    ① 타임라인에 올리기 전, 모든 영상 소스를 보면서 실제 사용할 영역만 in/out 점을 지정합니다. 

     

     

     

     

    ② 재생 헤드를 타임라인의 맨 앞에 위치시킨 상태에서 영상 소스 폴더를 Automate to Sequence 버튼 위로 끌어서 놓기

     

    ③ Automate To Sequence 창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 후 [ OK ] 누름

     

        Ordering : Sord Order

        Placement : Sequentially

        Method : Overlay Edit

        Clip Overlap : 30

     

     

     

    아래와 같이 모든 영상이 타임라인에 자동으로 올라가면서 영상과 영상이 이어지는 부분에 자동으로 크로스 디졸브 효과가 적용됩니다. 

     

     

     

    만약, 크로스 디졸브가 아닌 다른 전환 효과가 적용될 경우 아래와 같이 기본 전환 효과를 변경해 주면 됩니다. 

     

     

    1. Effects - Video Transition - Dissolve - Cross Dissolve 효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2. Set Selected as Default Transition 선택

       

    기본 효과로 설정되면 효과 앞의 사각 박스 모양의 테두리 색상이 바뀜

     

     

     

     

     

    8. 마커 기능과 조합하여 배경음악과 싱크 맞추기

     

     

     

    배경음악 먼저 타임라인에 올린 후 음악 들으면서 박자에 맞춰 변하는 지점에 마커 표시 (단축키 M)

     

     

     

     

    재생 헤드를 맨 앞으로 이동시켜 놓은 상태에서 영상 폴더를 Automate To Sequence 버튼에 올리고,

     

    • Ordering : Sort Order
    • Placement : At Unnumvered Markes
    • Methos : Overlay Edit
    • Ignore Option : Autio 체크 

     

     

     

     

    아래와 같이 영상의 이음새 부분이 표시된 마커에 자동으로 맞춰지면서 배경음악과 자동으로 싱크가 맞춰지게 되며, 영상의 길이가 짧을 때 발생하는 공간은 영상의 길이를 조절하거나 싱크를 재조정하면 됩니다. 

     

    마크에 맞춰서 넣을 때는 장면 전환 효과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수작업으로 적용시켜 주어야 됩니다. 

     

     

     


     

     

     

    마치며, 

     

     

    소스 모니터를 활용한 영상 소스의 in/out 점을 잘 활용하면 컷 편집을 쉽고 빨리할 수 있습니다만 장단점은 있으니 상황이나 본인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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